요소수(AdBlue)란? 주입 시기 및 요소수 차량 확인 방법, 구매 방법 SCR, 유로6

반응형
관련 글

 요소수(AdBlue)란? 주입 시기 및 요소수 차량 확인 방법, 구매 방법 SCR, 유로6 (현재 글)
 요소수 사용 시 확인해야 할 것!! (인증 제품, 농도, 보관 주의사항)

▸ 요소수 재고 및 가격 실시간 확인 사이트

 

 

요소수(AdBlue)란?

 

요소수

 

디젤차량의 배출가스 저감장치인 SCR에 사용되는 촉매제를 말합니다. 요소수는 대기오염의 원인이 되는 물질인 질소화합물을 환경에 무해한 질소와 물로 환원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요소수는 이름 그대로 요소와 물을 섞어서 만든 것으로, 요소는 암모니아가 희석된 형태를 말하기 때문에, 열을 가하면 다시 암모니아로 되돌아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암모니아는 질소산화물과 화학반응을 일으키면서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질소화합물을 질소와 물로 환원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를 통해 70~90%의 매연이나 일산화탄소의 유해가스가 저감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소수의 종류는 다양하게 있지만, 그 중 자동차에 주입하는 제품들은 애드블루(AdBlue) 인증을 받은 제품만을 대부분 취급합니다. 이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을 사용하다가 SCR장치가 고장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애드블루(AdBlue) 인증은 독일 자동차 공업 협회(VDA)에서 지정하는 인증으로, 이 인증을 받은 제품들은 고품질의 정품 요소수로 인정받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요소수 차량이 등장한 이유 - 엄격해진 배출가스 규제, 유로6

 

 

유로6는 유럽연합(EU)에서 주관하는 배기가스 규제를 말합니다.

 

나라 별로 차이가 있지만, 현재 대한민국은 유로6에 따라 디젤 자동차 배기가스를 규제하고 있습니다.

 

유로 배기가스 규제는 1992년의 유로1부터 시작해서 현재의 유로6 까지 도달했는데요. 시간이 흐르면서 환경오염 이슈에 따라 상당히 규제가 강화되면서 기존 EGR 방식의 장치로는 기준에 맞추기 힘들어졌고, SCR 방식을 사용한 장치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요소수가 사용되는 SCR(Selective Catalyst Reduction)방식 장치란?

 

SCR 방식 장치

 

SCR 배출가스 저감 장치 기술들 중, 선택적 촉매 감소 기술(Selective Catalyst Reduction)을 뜻합니다.

 

이 기술은 연소되지 못한 배기가스에 대해서 자동차 요소수를 분사하여 질소산화물을 정화하는 식으로 동작을 하는데요. 요소수가 질소산화물과 만나면 질소와 물로 변하게 되는 특성을 이용한 방식입니다.

 

이는 환경오염의 주범인 질소산화물을 확실하게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이면서도 출력과 연비가 효과적이기 때문에, 국내 디젤 차량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요소수 차량 확인 방법

요소수 차량 확인 방법

 

요소수가 필요한 차량들은 유로6 기준을 따르는 차량이면서, 사진과 같이 연료 주입구 바로 옆이나 트렁크 쪽에 애드블루(AdBlue) 혹은 DEF라고 적혀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트럭의 경우에는 별도의 주입구가 있는데요. 연료 주입 시, 절대 헷갈리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요소수가 부족해지면, SCR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차량을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꼭 부족하지 않도록 주입해주어야 합니다.

 

 

 

요소수 주입 시기, 보충 시기 및 주입량

 

요소수는 1년 혹은 15,000km 이내 한 번씩 엔진오일 교환 시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경고등이 떠서 주입을 하는 경우에는 20L 가량, 점검 차원에서 주입을 하는 경우에는 10L 가량을 보충하면 알맞습니다.

 

경고등이 떴던 경우에는, 애드블루 보충 후 약 2~3분 후에 경고등이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시간이 지나도 경고등이 사라지지 않으면 관련 부붐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의심이 되기 때문에 서비스센터에 연락해서 점검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소수 구매 방법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요소수를 취급하는 가까운 주유소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주유소는 애드블루를 보유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혹은 정비소나 온라인 마켓에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