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규격 확인 방법, 사이즈 확인법, 타이어 높이 계산법 알아보기

반응형

 

타이어 규격은 위 사진과 같이 타이어 외관에 적힌 숫자와 알파벳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진에서는 P185/65R14 85T 라고 적힌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렇게 적힌 기호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속 타이어에 적힌 기호는 다음처럼 나눌 수 있는데요.

 

 

단면폭, 편평비, 래디알, 림경

 

185 / 60 R 14

 

먼저, 위 숫자와 기호를 읽을 때에는 "백팔십오 육십알 십사"가 아닌, "일팔오 육공알 십사"라고 읽습니다.

 

이러한 문구 앞에 "P" 자가 종종 표기되기도 합니다. 이는 일반 승용차용 타이어(Passenger Car Designation)을 의미하는 기호입니다. P는 붙일 수도 있고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 185는  타이어 단면 폭(W)을 의미합니다.

 

단면 폭(W)은 타이어를 표준 림(Rim)에 장착한 상태에서 규정된 공기압을 충전하고, 하중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타이어 측면의 프로텍트라인 및 문자 등을 포함하는 사이드월 간의 최대 직선거리를 측정한 수치(mm)입니다.

 

 

▸ 60편평비를 의미합니다. 편평비는 타이어 단면의 폭에 대한 높이의 비율인데요. 60시리즈라고 읽습니다.

계산식이 다음과 같기 때문에, 타이어 단면높이(H)가 단면폭(W)에 비해 낮을 수록 값이 작아집니다. 과거에는 주로 편평비의 값이 100으로 높이(H)와 폭(W)이 같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점차 70, 60, 50, 40 등으로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고성능 타이어일 수록 단면의 높이가 낮아진다고 합니다.

 

R래디알(Radial) 타이어를 의미합니다. 속도지수 W 이상에서는 ZR 표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14림(Rim) 직경(inch)를 의미하며, 타이어 내경과 동일합니다.

 

림 플랜지(Rim Flange)에 접하는 림 베이스(Rim Base) 간 최대 지름을 측정한 수지를 의미하는데요. 단위는 인치(inch)입니다. 즉, 14인치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중지수, 속도지수

 

하중지수와 속도지수는 보통 타이어 규격 표시와 함께 타이어 외관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82H

 

82하중지수(kg)를 의미합니다. 타이어 한 개가 공기압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82kg의 하중을 견딜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H속도 지수로, 타이어로 주행 가능한 최대 속도를 의미합니다. 이 자리에는 최대속도에 따라서 다른 코드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H는 최대속도 210 km/h를 의미하는 코드입니다.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코드는 H, V이고 고성능 차량의 경우에는 W, Y가 표시되기도 합니다.

 

코드 최대속도
H 210 km/h
V 240 km/h
W 270 km/h
Y 300 km/h

 

그 밖에 사용되는 코드들과 그에 따른 최대속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P185/65R14 85T" 해석 및 타이어 높이 계산법

 

그럼 처음에 보여드린 사진 속 타이어 규격을 위 정보에 따라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P185/65R14 85T 라고 적혀있는데요.

앞서 설명 드렸듯이, 앞 부분은 타이어의 외관을 설명하고 뒷 부분은 하중 및 속도를 나타냅니다.

 

먼저, 읽을 때에는 "일팔오 육오알 십사" 라고 읽습니다.

 

앞에 P가 표시된 것을 보아 일반승용차용이고, 단면폭이 185mm입니다.

그리고 편평비가 65시리즈인 것으로 보아, 아래와 같은 계산을 통해 타이어 단면 높이를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H ÷ 185(mm) = 0.65

H = 120.25(mm)

 

 

Radial(래디알) 타이어이고, 림경은 14인치입니다. 14인치를 mm 단위로 바꾸면 다음과 같습니다.

 

14인치 = 14 x 25.4 mm = 355.6 mm

 

만약 림경까지 활용해서 타이어 높이를 계산하려면 다음과 같이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타이어 높이(mm) = 타이어 단면 높이 x 2 + 림 지름(mm)

= 120.25mm x 2 + 355.6mm

= 596.1mm

 

 

또한, 타이어 한 개가 공기압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견딜 수 있는 무게인 하중지수가 85kg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속도코드 T를 통해 주행가능한 최고 속도가 190km/h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